산학협력단소개

산업체는 기술을 혁신하고 대학은 산업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양질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합니다.

인사말

logo

Industry 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야흐로 세상은 4차 산업혁명의 와중에 있습니다. 바로 정보통신기술(ICT) 시대에서 인공지능(AI)이 결합된 지능정보기술 시대로 이전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러한 변혁의 핵심 단어는, 여러 과학기술 분야들만의 평면적 연결이나 결합이 아니라, 인문·사회·문화·예술분야까지도 포함하는 전방위적 결합과 융합, 그리고 파괴적 혁신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대학이 보유한 지식과 정보를 기업현장에 전수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기업 발전과 고용 창출을 유발한다는 전통적인 산학협력의 개념은 이제 지역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이루어져야하는 사회협력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대학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파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정도로 깊고 넓은 인적·물적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대학은 지역사회를 위한 지역학에서부터 시대를 이끌어 갈 최첨단 공학기술에까지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온갖 형태로 산학협력을, 말하자면 지역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실천적 사회협력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산학협력단에서는 가족기업을 중심으로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연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R&BD 사업, 고가의 실험연구장비를 보유하고 R&D를 지원하는 공동장비 지원사업, 대학이 가진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여 기술사업화하는 창업보육센터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실제 산업현장에서 교육 훈련하는 현장실습제 등 다양한 산·학·연 협력시스템 구축을 통해 실질적인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우리 산학협력단은 지역사회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상생 협력을 위해 늘 문을 열어두고 지역 구성원 여러분들과 대화에 응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모쪼록 우리대학의 훌륭한 자산을 지역사회의 발전에 마음껏 활용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김기홍 드림